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당선인, 원전기업 찾아 간담회 갖고 방안 모색

기사승인 2022.06.17  13:09:24

공유
default_news_ad1

- “원전기업 조기정상화로 창원경제 살린다”

   
   
▲ 원전간담회.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당선인이 ‘4차 산업혁명의 메카, 창원’ 실현을 위한 첫 현장 행보로 원전기업을 찾아 원전산업 조기정상화를 통한 창원경제 살리기에 팔을 걷어붙였다.

민선8기 창원특례시장직 인수위원회(위원장 조영파)는 16일 창원시 귀현동 소재 국내 대표 원전기업 두산에너빌티를 방문해 원전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한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원전기업 고용안정과 수출지원을 위해서는 고객인 수요자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먼저 파악해야 한다’는 당선인의 의지에 따라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홍 당선인과 김영선 국회의원, 인수위원, 협력업체(사내5·사외10), 학계 및 한국수력원자력·산업부·한국전력기술·산업은행·창원산업진흥원 등 관련 기관·단체 전문가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전문가들의 주제 발표와 토론, 기업인 간담회, 원자력공장 방문 등으로 진행됐다.

홍남표당선인 원전간담회 인터뷰.

원전 기업인 간담회에 앞서 관련 학계와 기관·단체 전문가 8명이 원전산업 위기와 향후 전망, 육성 방안, 활성화 방안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통해 창원 원전산업을 진단하고, 정상화 방안을 모색했다.

방인철 UNIST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탈원전 5년 원전산업 실태 변화 및 새로운 미래’ 주제 발표를 통해 “문재인 정권의 탈원전 정책으로 창원 원전산업계는 심각한 경영위기를 맞았다”며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려면 신한울 3·4호기를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정권의 탈원전 정책으로 창원지역 원전 관련 제조업체 규모와 출하액이 감소하고, 2018년 기준 협력업체 수가 이전 170개 사에서 11개사가 폐업하는 등 심각한 경영위기를 맞았다.

이런 가운데 기후위기에 따른 탄소중립 강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전력수요 증대, 에너지 안보, 원전 소형화 및 안정성 증대, 원전 제조업 한미 경제동맹 등 외부요인에 따라 원전생태계 유지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원전산업계 부활과 성장 전략으로 글로벌 공급망 플랫폼 구축, 체코 수출과 한미공동 수출, 국내 투자 활성화 분위기 조성, 소형모듈원전·초소형원전 등 민간투자 지원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이윤석 창원산업진흥원 팀장은 ‘창원시 원전산업 육성 방향’ 주제 발표에서 원전기업의 애로사항을 분석하고, 원전기업 지원 방향을 제시했다.

두산에너빌리티 사내 협력사 조사 결과 응답 24개사 중 탈원전 정책에 따라 21개사가 피해를 받았고, 그 중 15개사가 사업 축소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내 협력사 조사 결과 응답 31개사 중 21개사가 공급망 참여기회 제공을 원했다. 14개사가 금융지원을, 5개사가 수출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지원 방향으로 단기적으로는 금융 및 수출지원 확대, 생산기술 인재 양성, 원전산업특구 지정 등을 통한 생태계 복원,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생산기술 협력체계 구축, 미래원전 특화산단 조성, 미래원전 소부장 기술 고도화 등을 통한 미래시장 확보를 제시했다.

당면 핵심 추진과제로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과 연계한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 및 강화 플랫폼을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이 제안은 국비 380억을 투입해 생태계 복원 프로그램(200억)과 생태계 강화 프로그램(150억), 수출역량 확대 프로그램(30억)을 운영하자는 것이다.

주제 발표에 대한 전문가 토론에서는 홍 당선인이 직접 좌장을 맡아 창원 원전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토론에는 이호상 한수원 원전건설처 부장, 정용석 한국원자력기자재진흥협회 전무, 이규복 한국전력기술 원자력연구실장, 희균 한국원자력산업기술연구조합 사무총장, 조형호 인제대 대외부총장, 윤병조 부산대 교수 등 6명의 원전 전문가가 참여했다.

홍 당선인은 이어 기업인 간담회도 직접 주재하고 현장의 경영애로와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원전산업 복원과 조기정상화를 위한 지원을 강조했다.

기업인들은 현재 원전기업의 절실한 문제는 금융 지원, SMR 사업 등을 위한 시설투자 자금 등이라며 자력으로 투자하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에 조선산업이 불황일 때 특별지역으로 지정한 것과 같이 창원지역 원전기업에 특별금융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고용유지지원금이 신규채용 때만 지원된다며 계속 고용에 확대 적용과 R&D투자비에 대한 지원 확대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홍 당선인은 “당장 신한울3·4호기 건설을 재개하더라도 기업에 바로 파급효과가 오지 않는다”며 “그 때까지 우리 원전기업들이 버틸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수원이 발주를 좀 많이 하고, 정부 차원에서 R&D투자비 지원을 늘리는 한편, K-텍소노미로 빨리 진행돼야 한다.

인수위는 이날 원전산업 간담회에 이어 오는 20일 방위산업육성전략 간담회, 21일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홍 당선인의 ‘창원경제 살리기’ 공약을 실행하기 위한 행보에 박차를 가한다.

김태정 기자 tvyonhap@daum.net

<저작권자 © 연합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